일상&후기이야기

순천향대학교 부속 부천병원) 담낭절제술+2인실 입원+퇴원 후 식단

꿈모시 2023. 10. 19. 19:39

안녕하세요. 꿈모시입니다.

오늘은 #순천향대학교부속부천병원 #담낭절제술 이야기 함께해요.

 

 

건강이 최고) 엄마의 다리 골절과 이석증+꿈모시 코로나 확진 및 후유증

안녕하세요. 꿈모시입니다. 오늘은... 그동안 제가 포스팅도 잘 못할 정도로.... 너무나 바빴던?? 이유?? ㅋㅋㅋ에 대해 올리고자 합니다. 먼저.... 지난 7월 초.... 엄마께서 계단에서 넘어지시면서

ggumosi.tistory.com

지난 여름... 꿈부부는 격정의 시기를 보냈습니다.

엄마께서 다리골절 깁스를 풀자마자.. 제가 코로나에 걸렸고...

코로나에서 벗어나기 무섭게... 꿈남편이 응급 #담낭제거수술 을 하게 됐거든요.

코로나에 걸려 10일이나 고생했던 꿈모시......

잔기침이 나오긴 했지만 그래도 많이 호전됐던 그 날 밤...

다시 평화로운 나날들로 돌아왔다고 생각했던... 그 날, 새벽... 3시...

꿈남편은 극심한 복부 통증으로 잠에서 깨게 됩니다.

소화제를 마시고 위통증 약을 2번 연속 먹어봤지만...

2시간이 지나도 통증은 가라앉지 않았고, 잠시라도 위 통증을 줄여보고자 우유를 마셨는데...

순간 더욱 고통을 심하게 호소해 #순천향대학교병원부천 응급실을 찾아갔습니다.

병원에 갈 땐 먹었던 약을 챙겨가서 보여드렸고,

언제부터 아팠는지... 위염이 있었는지 등등 을 물으셔서 대답해드렸습니다.

이 후에는 코로나 안전수칙으로 제가 응급실에 들어갈 수 없었어요.

꿈남편은 통증이 심한데다 링거도 팔꿈치 안쪽에 맞아

... 제게 연락을 잘 못해줘서 어떤 상황인지 몰라 답답한 시간을 보내게 됐죠.

보호자 대기실에 환자가 현재 어떤 조치를 받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안내가 나왔지만...

그것만으론 정확한 판단이 어려웠고 응급실 방문 3시간 정도가 지나서

응급 #담낭절제수술 을 하게 될 수 있다는 소식을 듣게 됩니다.

보호자가 응급실에 들어갈 수 없는 상황에서 보호자에게 별도의 안내가 없는 건 정말 아쉬웠습니다.

제가 밖에서 묻고 물어 일단 입원은 확실 시 됐다고 입원실을 선택하라는 안내를 받게 됐어요.

 

1인실을... 너무나 가고 싶었지만.... 비싸서..... 결국 2인실로... 결정....

꿈남편 미안해.. 나는 1인실 쓰곤... 남편은 2인실이라....니...

(그런데 내가 갔던 곳보다 이곳이 훨씬 더~ 더~ 비싸니까... 이해를.... ^^;;;;;)

#담낭염증 통증은 위염 통증과 매우 흡사해 혼동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꿈남편도 처음엔 위염인 줄 알았답니다. 다만.. 제가 위염으로 고생한 적이 있었는데

약간 그 증상이 달랐어요. 나중에서야 돌이켜보니 지방을 섭취했을 때 꿈남편은 아파 했습니다.

응급실에 가기 전, 이미 여러번 통증이 있었는데 그 때마다 곱창이나 삼겹살.. 등을 먹었다는 사실을 깨달았고

과식을 해서 아프다고 생각해 소화제를 먹곤 했었답니다. 설마.. 담낭에 문제가 있었으라고는...

 

꿈모시 후기) 부천우리병원/건강검진&위.대장내시경 용종제거 후 입원후기

안녕하세요. 꿈모시입니다. 오늘은 #부천우리병원 #건강검진 #내시경후기 함께해요. 지난 3월, 꿈부부는 #건강검진 을 받았습니다. 원래는 작년에 받았어야 했지만, 코로나 확진자가 급증해서 올

ggumosi.tistory.com

저흰 몇 년 전, 위&대장내시경을 받았었는데..

이런 사실을 알았다면...그 때.. 담낭... 초음파도 한번 해봤을 것을...

혹시... 평소 위 통증있어 조치를 해도 호전이 없으시다면 담낭도 한번 체크해보시길 추천하고 싶습니다.

 

수술은 외과에서 진행해야해서 소화기내과에서 외과로 전과됐고

수술은 1시간 조금 넘게 걸렸습니다. 왼쪽 사진은 꿈남편 담낭에서 나온... 담석... 입니다.

수술실 앞 대기실에서 기다렸고 보호자를 찾으셔서 달려가니 의사선생님이 담석을 건내주셨습니다.

여러개가 나왔지만 작은 거 하나만 가져나오셨다고... 염증이 많이 심해서 응급수술을 진행했고

수술은 잘 끝났다고 말씀해주시는... 데.. 왜... 눈물이 나려고 했을까요??

의사 선생님께 정말 감사하다고 인사하고 또 인사하고... 어머님께 전화를 드리다 결국 펑펑 울었습니다.

제가 우니 어머님도 놀래셔서 우시고... 엄마한테 전화해서 또 울고... ㅡㅁㅡ 모르겠어요. 그냥 눈물이 막 났습니다.

 

회복실에서 나와 저와 눈이 마주친 꿈남편. 어찌나... 짠...하던지... ㅠㅁㅠ

나올 때 피주머니를 달고 나왔고 이건 퇴원할 때까지 계속하고 있었습니다.

퇴원할 때 제거하는데... 병원에 있는 동안 그 순간이 가장 아팠다고 해요.. ^^;;;;

2인 병실은 전체 사진을 못 찍었는데 침대가 2개 있고 개별 화장실도 있습니다.

개별화장실에서 샤워는 할 수 없고 공용 샤워실을 이용해야 합니다. 별도의 예약없이 이용 가능해요.

환자 침대 두 개는 제법 가까이 붙어있어 보호자 침대를 환자 침대 바로 옆에 둘 수 없는 구조입니다.

저희는 정말 운 좋게 다른 환자가 들어오지 않아 퇴원하는 날까지 옆에 두고 편하게 사용했는데

만약 2인실에 2명의 환자가 있다면, 보호자침대는 환자 침대 아래쪽에 둬야하고

화장실 문 있는 쪽은 접었다 폈다하며 사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오른쪽 사진은.. 꿈남편의 팔.... 양쪽 팔이 다 이랬는데...

담낭수술 전 이며.. 후... 피검사를 정말 많이 했습니다....

주사기를 찌르고 또 찌르고.. 양쪽 팔이... 너덜너덜....

 

제가 자궁근종 복강경 수술을 했을 땐.. 뽕~ 방구가 나와야 식사가 가능했는데요.

꿈남편은 금방 식사를 시작했습니다. 물론 죽이 나오긴 했지만 국이며 반찬에 제법 잘 나왔어요.

왼쪽이 꿈남편의 저지방식이고 오른쪽 식사는 보호자 식사.

여기... 밥 괜찮더라구요. ㅋㅋㅋ 요즘은 병원밥도 맛있습니다.

예전엔 병원밥하면.... 맛 없다!!가 딱 기본이였는데요. 충분히 좋았어요.

 

식사 마치고... 두유 마시는... 꿈남편....

식사를 하면 뭔가 배가 빵빵한 느낌이 있어서 힘들다고 반 정도 밖에 식사를 못 했고

두유도 저랑 반반 나눠 마셨습니다. 두유 섭취는 간호사 선생님께 따로 여쭤보고 마신겁니다.

사람마다 상황이 다르니!!! 꼭 확인 후 섭취하시길....

 

그 다음 날, 식사 입니다.

이번엔 꿈남편도 밥이 나왔습니다. 생선과 제육볶음 조금에 반찬이랑 오렌지 쥬스 등...

저는 잡곡밥에 제육볶음 가득에 어묵까지 나왔어요.

꿈남편은 병원에 있는 동안 저지방식이 제공됐습니다.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휴게실에서 바라본 뷰.... 대박이죠?? ㅋㅋ

가을에는 정말 대대박일 듯... ㅋㅋ 저는 높은 층에 살아본 적이 없어서... 몰랐는데

아.... 이래서 사람들이 높은 층에 살려고 하는구나 급 깨달았던... ㅋㅋㅋㅋ

수술이 잘 끝나니.. 이제 풍경도 들어오고.. 우리 아프지 말자.... 다짐도 하고....

올해 꿈부부는 결혼 10주년을 맞이했는데... 어쩌다 보니.. 둘 다 #복강경수술 을... 한...... 참...

정말 다사다난한 2023년을 보내고 있지만 그래도 우리 잘 이겨내고 있고 또 좋은 일이 생길거야!!!! 음하하하하하

다시 #담낭절제수술 이야기로 돌아와서...

대부분 2박 3일 입원을 한다고 하는데 꿈남편은 금요일 늦게 수술해서 월요일이 퇴원했습니다.

3박 4일을 입원해서 병원비가 좀 더 나오긴 했지만...

다행스럽게 두 가지 보험에서 보험금을 지급 받아 다 커버가 됐습니다.

저도... 2월에 수술했을 때 보험금으로 커버가 다 됐어서 그동안 보험 잘 넣었다 싶었네요.

그리고 보험금을 지급 받기 위해선 필요한 서류들을 발급 받아야 하죠??

가장 기본이 되는 건 진료비 영수증과 세부정산내역서 입니다.

그리고 질병코드가 들어간 서류가 필요한데 간단한 건은 처방전만으로 가능하지만

수술과 입원을 하게 되면 수술일과 입.퇴원일까지 있어야 합니다.

이게 병원마다 달라... 어떤 병원에서는 입퇴원확인서만 발급해도 모든 내용이 있는 반면

순천향대학교 부속 부천병원은 진단서를 발급받아야 했습니다.

진단서에 진단코드와 진단일, 입.퇴원일&수술일까지 나오는데....

제가 진단서에 입,퇴원일이 나오는 걸 몰라 입퇴원확인서까지 하나 더 받았답니다.

여기서 개인적으로 좀 아쉬웠던 건... 제가 이번에 본의 아니게 여러 병원에서 서류를 발급받았지 않았겠어요?

자궁근종절제술과 엄마의 다리골절, 코로나 진단서까지...

그동안 다닌 병원에서는 이미 나와있는 부분에 대한 내용을 추가적으로 발급 받으려고 하면

이미 내용이 나와 있는데 그래도 발급 받으시겠냐고 안내를 해주시던데......

이곳에서는 그냥 발급해달라는 그대로 다 해주신 게.... 근데... . 뭐.. 제가 발급을 요청한거라... 그죠???

그냥... 제가 좀 아쉬웠네요. 좀 까탈스러워 보일 수 있지만 물어보고 또 물어볼 것을.....

병원마다 서류가 다르고 보험마다 제출하는 서류도 다르니 다시 한번 꼼꼼하게 확인하는 게 좋겠습니다.

 

퇴원 후 꿈남편의 밥상, 저지방식으로 제가 준비해 봤습니다.

회사에서도 배려를 해주셔서 재택근무를 할 수 있어 덕분에 더 잘 챙겨줄 수 있어요.

퇴원 1일차 점심: 본죽 닭죽(1/3) / 저녁: 본죽 닭죽(1/3), 돼지고기 목살볶음, 묵 / 간식: 거봉 10알과 사과쥬스 1컵

2일차 아침: 밥, 갈치구이, 연두부 / 점심: 본죽 닭죽(1/3), 돼지고기 목살볶음, 묵

/ 저녁: 밥, 닭가슴살+데리야끼 소스, 데친 골뱅이 / 간식: 배즙, 거봉 10알

3일차 아침: 밥, 돼지고기 목살볶음, 연두부 / 점심: 밥, 갈치, 닭다리살 구이

/ 저녁: 삶은 감자, 오징어숙회, 묵, 양송이스프 2T / 간식: 두유, 거봉 , 아아 반 잔, 카스테라 한조각

3일 차까지는 지방 섭취를 최소화 했습니다.

퇴원 당시 지방을 섭취해도 좋지만... 아직 담낭이 없어진 걸 몸에서 알지 못해...

바로 화장실이 갈 수 있다고.... 완벽한 적응을 위해서는 6개월 정도 걸릴 수 있다고 하셨어요.

이건 사람마다 다르다고 했는데 저는 계속 조심시키고 싶었지만...

4일차 아침: 밥, 돼지고기 목살볶음, 연두부,반찬 2종 / 점심: 저지방햄 김밥 까지는 잘 먹었지만

평소... 고기를 무척이나 사랑하고 지방은 더 사랑하는 꿈남편......견딜 수 없어해서

가장 먼저 도전한 건 4일차 저녁, 수제햄버거 였습니다. 결과는..? 별탈없이 잘 지나갔어요.

 

이 후 6일차에 쌀국수 먹으러 간 꿈남편.... 저 간절한... 한 입....

역시 별탈 없이 잘 먹었지만... 대신 절반만 먹었답니다. 평소엔 국물까지 싹 다 비웠지만 양 조절을 했죠.

수육도 잘 먹고 해서 삼겹살 먹었다가.. 바로 화장실.. ㅋㅋ

삼겹살은 이 후 1줄씩만 먹고 있고 크림 파스타도 한달 반이 지난 지금도 아직은...

어떤 분들은 .... 그냥 다 먹어도 괜찮다고 하시던데.. ㅋㅋ 이게 사람마다 다르니!!!

꼭 댁에서 미리 먹어보고 외식 때 드시길..... ㅋㅋㅋ

퇴원 후 일주일 후 실밥 제거를 위해 다시 병원을 방문했습니다.

이 때 수술 받은 외과와 담낭과 간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소화기내과까지 두 곳을 들렸습니다.

진료 두시간 전에 피검사도 진행했습니다.. 아..피검사... ㅋㅋ

아!! 꿈남편은 평소보다 식사량이 확 줄어서인지 수술 후 7kg가 빠졌습니다.....

역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식사조절이... 가장 큰가요??

그 덕?인지 소화기내과에서 너무나 좋은 결과를 들었습니다.

수술 전에는 약간 수치가 높았으나 정상으로 돌아왔다고

그리고 담낭절제수술은 담석때문이 아닌 염증때문에 한거라더라구요.

실제 담낭에 담석이 있어도 통증이 없으면 관찰만 하시는 분들도 계신다고~

외과에서도 수술 상처가 잘 아물어서 진료 종료.. 꺄!!!!!!!!!

수술 후 병원에서 처방받은 간보호? 약을 한달 정도 먹었고

현재는 운동도 시작한 꿈부부!!!

우리 정말 고생했다!!!! 건강하게 만수무강하자!!!! 이힛